본문 바로가기

중1수학

문자에 숫자를 대입하는 문제풀이

이전 글에서 문자 대신에 숫자를 넣는 것을 대입이라고 부른다 했었는데, 문자에 숫자를 대입할 때, 곱셈 기호가 생략된 경우에는, 다시 곱셈 기호를 살려줘야 한다. 그런데 나눗셈 기호는 꼭 살려줘야 하는 것이 아니라서, 해당 상황을 파악한 후 다시 살릴지 아니면 그대로 둘지를 판단하면 된다. 그리고 음수를 대입할 때는, 괄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물론 괄호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다)

 

 


1. 다음 a=2이고 b=-3일 때, 다음의 값을 구하시오.

 


일단 곱셈기호가 생략되어 있기에, 다시 곱셈기호를 살려준다. 그리고 음수를 거듭제곱에 대입할 때는, 괄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값을 구해보면 3이 나온다.

 


 

 

 

2. 다음 x=4이고 y=-1/3일 때, 다음의 값을 구하시오.

 


곱셈기호와 달리, 나눗셈 기호는 다시 안 살려줘도 되는데, 왜냐하면 분수 형태 그대로 계산하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수를 대입할 때는 ÷를 살리는 것이 더 편하다. 그래서 값을 구해보면 5가 나온다.

 


 

 

 

3. 섭씨 x, 화씨 (1.8x+32)이다. 이때 섭씨 10를 화씨로 변환하면, 인가?

섭씨니 화씨니 말이 어려울 뿐, 매우 간단한 문제이다. 그래서 (1.8x+32)x, 그냥 10을 대입하면 된다. 그래서 섭씨 10, 화씨로 바꾸면 50가 나온다.

 


 

 

 

4. 어떤 한 물체를 지면에서 초속 25m로 똑바로 던져 올리면, t초 후에 이 물체의 높이는 (25t-5t2)m 된다고 한다. 이때 3초 후에, 이 물체의 높이는 얼마인가?

이 문제도 말은 어려워 보이지만, 위와 같이 매우 간단한 문제이다. 그래서 (25t-5t2)t, 그냥 3을 대입하면 된다. 그래서 3초 후의 높이는 30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