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모평균의 가설검정 문제풀이(σ를 모르는 경우)

먼저 모평균의 가설검정은 크게 σ를 아는 경우σ를 모르는 경우로 나뉘는데, 이전 글에서 σ를 모르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t분포를 사용한다고 했었다. 그런데 n30이면 t분포는 정규분포와 값이 비슷해지기에, t분포 대신 정규분포를 사용해도 된다. 그리고 σ를 모르는 경우의 문제풀이는, 이전에 알아보았던 σ를 아는 경우의 문제풀이와 거의 비슷하기에 크게 어려울 건 없다.

 

 


1. 어느 시멘트 회사에서 생산하는 시멘트 한 포의 평균무게는 40kg이라고 한다. 하지만 일부 건설 현상에서는 시멘트 한 포의 무게가 40kg보다 작을 것이라는 불평이 쏟아지고 있다. 그래서 어느 주장이 더 타당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해당 시멘트 8개를 표본으로 뽑아 조사하였더니, 평균무게는 39kg이 나왔고 표준편차는 5kg가 나왔다. 이때 어느 주장이 더 타당한지 유의수준 5%에서 검정하시오.

대립가설로 시멘트의 평균무게가 40kg보다 작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으므로, 대립가설은 작다로 설정한다. 그리고 검정통계량을 계산해보면 -0.57이 나온다.

 


그리고 기각역을 구해보면, 일단 유의수준 α=0.05이고 자유도는 8-1=7이므로, 해당하는 값을 t분포표()에서 찾으면 1.895가 나온다. 그런데 왼쪽 좌표이므로 t분포가 좌우대칭이라는 특징을 활용해서 앞에 -를 붙이면, 기각역은 -1.895가 된다. 그럼 검정통계량이 채택역안에 위치하므로 귀무가설이 채택된다. 그래서 시멘트 한 포의 평균무게는 40kg이라고 할 수 있다.

 


 

 

 

2. 애완용으로 키우는 금붕어의 평균수명은 5년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에서는 5년이 아니라는 의견이 나왔다. 그래서 금붕어 10마리를 표본으로 뽑았더니, 평균수명은 6년이 나오고 표준편차는 3년이 나왔다. 이때 어느 의견이 더 타당한지 유의수준 5%에서 검정하시오.

대립가설로 금붕어의 평균수명은 5년이 아니라는 의견이 나왔는데, 5년보다 긴지 아니면 짧은지는 거론되지 않았다. 그래서 대립가설은 같지 않다로 설정하고, 검정통계량을 구해보면 1.05가 나온다.

 


다음으로 유의수준 α=0.05인데, 양측검정이므로 α/2=0.025이고 자유도는 10-1=9이다. 그래서 t분포표에서 해당하는 값을 찾으면 2.262가 나오는데, 양쪽으로 설정해야 하므로 기각역은 ±2.262가 된다. 그럼 검정통계량이 채택역안에 위치하므로 귀무가설이 채택된다. 그러므로 금붕어의 평균수명은 5이라고 할 수 있다.

 


 

 

 

3. 어느 한 회사에서는 근로자들의 평균 근무시간이 8시간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회사 노조에서는 8시간보다 길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어느 주장이 더 맞는지를 조사하기 위해서 근로자 50명의 평균 근무시간을 파악하였더니, 평균 근무시간은 8.3시간이 나왔고 표준편차는 1시간이 나왔다. 이때 평균 근무시간에 대해서 어느 주장이 더 타당한지 유의수준 10%에서 검정하시오.

대립가설로 평균 근무시간은 8시간보다 길다는 주장이 나왔으므로, 대립가설은 크다로 설정한다. 그리고 검정통계량을 구해보면 2.12가 나온다.

 


이제 기각역을 구해야 하는데, 한 가지 문제는 n=50t분포표에 나와 있지 않다. 그래서 정규분포를 사용하는데, 유의수준 α=0.1이므로 기각역은 1.28이다.(Z값 구하는 법은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그럼 검정통계량이 기각역안에 위치하므로 귀무가설이 기각(탈락)된다. 그래서 근로자들의 평균 근무시간은 8시간보다 길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t분포표의 맨 밑에 있는 무한대()일 때의 값을 살펴보면, 정규분포에서 자주 사용하는 Z값과 거의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표본의 수가 많으면, t분포 대신 정규분포를 사용해도 된다.